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장고찰】외인이 왜 자꾸 매도하는걸까_10.30(금)

【시황분석】 장이 어떻게 돌아가나?

by 개미날다TV 2020. 10. 31. 20:25

본문

【시황고찰】외인이 왜 자꾸 매도하는걸까? 흠..

 

【현재 장 외인 매도원인에 대한 고찰과 생각】_ 2020_10_30(금) 장중생각

오늘 전체적으로 미국선물 하락등으로 시장분위기가 좋지 않았습니다. 앤트그룹의 IPO도 진행중이고, 미국 나스닥 빅테크들은 서프라이즈한 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장마감후 일부종목은 시간외 거래에서 하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국내 양도세3억 관련 이슈와 미국/유럽의 코로나 재확산, 미국대선 등도 시장 변동성확대의 주요 요인입니다.

그러나 어제/오늘 양일간의 이례적인 외국인의 현선물 매도는 대내외 불확실성 이외에 다른 기계적인 요인도 있는 것 같아서 간략하게 언급해보겠습니다.(일단 코스피&선물과 코스닥은 별개의 액션으로 추정됩니다.)

지난 5월 MSCI는 파생상품 관련 라이센스를 싱가포르 증권거래소(SGX)에서 회수하여 홍콩으로 이전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관련하여 MSCI지수선물들은 홍콩에서 7월부터 순차적으로 런칭되고 있습니다.

SGX는 떠나는 MSCI를 대체하여 FTSE를 새로운 파생상품 파트너로 선정하고 FTSE 인덱스 기반의 파생상품들을 런칭해왔습니다. 관련하여 2021년1분기까지 SGX는 모든 MSCI지수 선물거래를 중단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SGX의 MSCI지수선물 중 비중이 가장 큰 MSCI 대만지수선물은 10/30(오늘)이 마지막 거래일입니다. 연말 미국대선 등 불확실성 확대를 우려하여 가장 거래규모가 큰 MSCI대만선물을 오늘 미리 거래종료하는 것입니다.

어제/오늘 외국인 코스피 현물선물 매도는 동 이벤트와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예컨대 투자자가 SGX의 MSCI대만 선물과 연계하여 한국 현선물에 대한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다면, 모두 동시에 청산해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SCI EM에서 한국과 대만은 비중이 유사하고, 여러가지 경제구조(예컨대 반도체가 핵심 국가산업)가 연계포지션을 설정하기에 적합합니다.(아주 단순하게 삼성전자 롱/TSMC 숏)

어제오늘 양일간 외국인은 각각 코스피 현물 약1.5조원, 코스피200선물 약1.0조원을 매도하였습니다.

싱가폴증권거래소(SGX)에는 한국물이 포함된 다수의 MSCI 지수 기반의 선물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지수가 큰폭으로 반등했던 화/수 양일간 외국인은 바이오주 중심으로 3,150억을 순매수했고, 어제 오늘 총 3,723억을 순매도 했습니다. 사실상 외국인은 코스닥에 투자를 했다기 보다는 단기 매매를 했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4일간의 누적 순매수 규모를 보면 오늘로 대부분의 포지션을 정리한 것 같습니다.

현재 코스닥시장의 핵심 트리거는 여전히 ‘양도세 3억’이슈로 판단됩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을 줄이려면 빠른 결론이 필요해보입니다.

오늘도 시장을 받친 것은 국민연금도, 기관투자자도 아닌 개인투자자입니다.

 

 

#개인투자자 화이팅!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