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이든도 백신접종? 오우

【경제뉴스】 일일이슈

by 개미날다TV 2020. 12. 19. 19:30

본문

바이든백신접종,백신접종,코로나19

[바이든당선자 월요일 백신접종예정]

펜스부통령부부는 화이자로 접종을 완료했고, 코로나에 걸렸다 회복되 항체를 보유하고 있는 트럼프대통령은 느긋한 입장입니다.

드디어 바이든 대통령당선자는 월요일 화이자의 백신을 접종할 예정입니다. 모더나백신이 EUA를 승인받았지만, 화이자를 선택했네요.

국내에서는 현재 백신공급 지연이슈가 논란입니다. 사실 객관적으로 한국이 최우선 순위로 백신을 구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아쉽지만 무리입니다. 그 이유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서 방역이 정말 중요합니다.



-인구수(0.52억명 / 27위)
: 제약사 입장에서 가장 중요
-코로나 방역관리 수준
: 멕시코, 브라질, 인도 등은 많은 감염자를 기반으로 개발사의 임상3상을 지원하며 백신 확보
-국제적 위상
: 미국/유럽(개발사 보유국)과의 관계
-정치적 의사결정 속도
: 국가적 의사결정의 면책권 없음



일본이 화이자를 대량 구매계약할 수 있었던 것은 아베와 트럼프의 개인적인 관계도 어느정도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이 관계를 만들기 위해 일본은 미국산 농산물 관세철폐 및 대규모 수입계약) 또한 일본은 인구가 1.3억명(글로벌11위)이며, 제약시장규모는 글로벌 3위입니다.

멕시코와 아르헨티나는 통신재벌 카를로스 슬림이 정부를 대신해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1.5억도즈를 구매하여 무상 배포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부가 아니라 기업이 비용까지 책임지는 구조로 당연히 의사결정이 빠를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유리한 측면은 강력한 CMO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성능이 좋은 mRNA계열 백신은 국내 CMO기업들이 생산하기에 아직은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업들(모더나, 화이자&바이오엔텍)이 원액 자체를 외부에 외주하길 꺼려하는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기술유출방지)

결론적으로 일단 무엇보다 우리의 백신을 직접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보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책 이기 때문입니다. 좀더 다양한 기업들이 다양한 기술로 백신개발을 시도할 수 있도록 정부의 도움이 절실해보입니다.

두번째로 여야가 정치적으로 합심해서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시세보다 비싸게 주더라도) 백신확보를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무엇이든 조금 비싸게주면 살 수 있는 확률은 올라갑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